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문화생활 재테크

by 독거성자 2020. 11. 3.
반응형

문화생활 재테크

 

 

재테크라는 개념이 반드시 돈을 벌어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돈을 써야하는데 그 돈을 쓰지 않는 방법을 실천하는 것도 결과적으로 어차피 쓸 돈을 아낀 셈이므로 일종의 재테크다. 문화생활에 들어가는 비용을 안쓰거나 염가로 즐기는 방법을 알아보자.

 

서울문화포털 활용

 

서울의 다양한 종류의 무료 문화행사는 서울문화포털(https://www.culture.seoul.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영화,연극,뮤지컬,클래식,무용,국악 등 다양한 장르의 공연과 각종 문화강좌 등 매월 1천건 이상의 문화행사정보를 제공한다. 장르별,지역별(자치구),기간별,종류별 검색이 가능해서 원하는 행사정보를 선별할 수 있다.

 

미술을 좋아하는 경우는 오픈갤러리(https://www.opengallery.co.kr)에서 무료 전시정보를 찾아볼 수 있다. 국립미술관, 사립미술관에 관계없이 지역별로 열리는 모든 전시정보를 소개한다. 유명한 작가의 작품을 무료로 전시하는 공공기관이 많으므로 체크해보자.

 

영화시사회 신청

 

영화시사회는 영화 개봉을 앞두고 영화 팬들을 미리 초대해 작품을 소개하는 행사로, 영화 개봉정보를 공유하거나 기대평을 남기면 추첨 형태로 관객을 초대한다.

영화 관람은 물론 좋아하는 배우들의 무대인사도 볼 수 있으니 일거양득이다.

영화관 홈페이지의 무료시사회 코너에서 신청하거나, 영화 예매사이트 등에서 이벤트에 응모한다. 한군데만 신청하면 탈락하면 헛수고이므로 가급적 여러군데를 중복응모해서 당첨률을 높인다.

 

영화시사회 응모 사이트

영화관 홈페이지: 메가박스, 롯데시네마, CGV

영화 예매사이트: 예스24,인터파크 영화, 씨네21,무비스트,시네통,네이버 영화,맥스무비

 

국공립 미술관, 박물관 이용

 

 

 

국립현대미술관

 

국내대표 국립미술관인 국립현대미술관은 만24세 미만 청소년과 대학생은 1년 내내 무료 관람이 가능하다. 아마 이런 사실을 모르고 아예 갈생각조차 못한 친구들이 많을 것이다.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 [문화가 있는 날]에는 성인도 무료다.

부산시립미술관은 모든 관람객이 무료이며, 경복궁 시립미술관, 혜화동 아르코미술관, 통의동 보안여관, 동대문 디자인플라자에서도 무료 전시를 진행한다.

 

자녀와 함께 관람할 곳이 필요하다면 국립박물관을 찾아보자. 국립중앙박물관,

국립민속박물관,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국립한글박물관, 경주박물관, 광주박물관, 공주박물관, 국립해양박물관, 부산시립박물관 등은 일부 유료 특별전시를 제외하고 대부분 무료다.

 

갤러리 방문

 

 

 

인사동 갤러리

 

 

서울 인사동을 비롯한 전국 소규모 갤러리는 대부분 무료 운영한다. 갤러리 운영목적은 입장권 판매가 아닌 신인작가나 유망작가의 작품을 판매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회화, 설치, 사진 등 신인작가의 작품과 갤러리 특유의 분위기를 감상하는 재미가 있다. 예술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지역 공공기관의 무료공연

 

지방에 거주하는 사람이라면 본인이 거주중인 지역의 공공기관 홈페이지를 기억해두고 원할때마다 접속해 무료공연 일정을 체크하자. 특히 지역문화재단은

티켓나눔 이벤트를 정기 운영 중이어서 신청서를 제출하면 당첨확률이 높다.

서울의 경우 예를 들어 동대문구 주민이면 서울시청, 서울 교통공사, 동매문구청, 동대문문화재단 등의 사이트를 즐겨찾기 해두고 공연 스케쥴을 체크한다.

 

 

박람회 사전등록

 

 

 

서울 코엑스

 

 

서울 코엑스, 일산 킨텍스, 부산 벡스코 등에서 주최하는 대규모 박람회는 행사 시작 1~2개월 전 홈페이지에 사전 등록하면 무료 관람할 수 있다.

1개월 이상 사전 등록을 권하지만 잘 찾아보면 행사 전날까지 무료 등록을 받아주는 곳도 있다.

인테리어, 디자인, 애견, 식음료 등 매주 다채로운 주제로 박람회가 개최되므로, 관심있는 행사는 각 전시회장의 홈페이지를 방문해서 미리 등록해두면 좋다.

박람회는 볼것도 많지만 각종 시음행사와 이벤트, 기념품을 주는 부스도 많다.

 

무료 공연 앱 다운로드

각종 무료 공연 정보를 모아서 소개하는 앱도 있다. 자체 진행하는 이벤트도 있으니 활용하면 좋다.

 

무료 공연 앱

☆무비프리: 자체 사이버머니 '팝콘'으로 영화, 연극, 뮤지컬 초대 이벤트에 응모할 수 있다. 2시간에 한번 씩 무료 응모기회가 주어지며, 한 작품에 중복 응모도 가능하다. 즉석에서 당첨결과가 나온다. 하루 1분 투자로 5번의 즉석 응모기회가 있다.

 

☆무비킹: 앱 안에 TV 인기 프로그램 방청신청 코너가 있어서 홈페이지를 접속하지 않아도 된다. 진행 중인 무료 영화시사회 이벤트 응모도 할 수 있다.

 

☆시나컬져: 공연 중인 연극과 뮤지컬 무료 초청 이벤트를 상시 진행한다. 댓글로 간단히 응모사연을 보내면 응모된다.

 

☆온오프믹스: 다양한 오프라인 강연과 소모임, 교육 등에 참여할 수 있으며, 연극이나뮤지컬 공연에 응모할 수 있는 코너도 마련되어 있다. 책을 출시한 작가나 특정분야의 인사들이 무료 강의를 하는 경우도 많다.

 

☆캔고루: 각종 무료전시와 강연, 체험 정보를 소개한다.앱 정보를 공유하면

전시초대권을 주는 이벤트를 상시 진행한다.

 

 

가성비 좋은 유료공연 활용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 공략

 

 

 

 

 

대형 뮤지컬처럼 관람료가 비싼 공연은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 '문화의 날'을 노려볼만 하다. 대부분의 공연장과 영화관에서 적게는 티켓 정가의 30%, 많게는 반값 이상 할인해준다. 전국 국공립 미술관은 무료 입장할 수 있다. 문화가 있는 날 홈페이지(https://www.culture.go.kr)에 접속하면 매달 마지막 주 수요일 이벤트에 참여하는 곳을 장르별, 지역별 검색할 수 있다.

 

 

청소년, 대학생 할인패키지 활용

 

서울 예술의전당은 만 7~24세 관객과 문화누리카드 소지자를 대상으로 당일할인티켓 제도를 운영한다. 공연 당일 한정된 좌석을 할인가로 판매하는 제도다.

당일 오후 6시 30분 이전 공연은 오전 9시에 1차 오픈하고, 오후 7시 이후 공연은 오후 3시에 2차 오픈한다. 3만원 이하 공연은 5천원, 3만원 이상 공연은 1만원으로 구매가능하다. 공연 당일 홈페이지 또는 현장에서 예매 가능하다.

 

 

 

 

 

 

또한 만 7~24세와 70세 이상 어른들을 대상으로 무료 리허설 관람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관람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예술의전당 회원가입해둔다. 공연 직전 연주자 혹은 배우들이 최종 리허설 하는 1부(60~90분)를 관람할 수 있다. 리허설은 비공개로 알기 쉬운데 이렇게 관람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가 있다. 오케스트라, 무용 등 클래식 공연을 볼때 쓸모 있다.

 

 

 

 

 

세종문화회관은 14~25세 이하 청소년을 대상으로 매년 봄 시즌 대극장 올패스를 한정 판매한다. 1인당 최대 구매수량은 2매이며, 동반관람자가 14~25세 이하여야 한다. 티켓 500매가 선착순 한정판매되기 때문에 빨리 예매해야 한다.

반응형

'생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동차 유지비 재테크  (0) 2020.11.03
해외직구 재테크  (0) 2020.11.03
비행기 티켓값 재테크  (0) 2020.11.03
애완동물 관리비용 재테크  (0) 2020.11.03
에너지 절약 재테크  (0) 2020.11.03

댓글